본문 바로가기

AI, XR.VR.AR

전문가들이 GPT-4를 활용하는 법

728x90

How AI experts are using GPT-4

더 똑똑해진 GPT-4는 어디에 쓰일 수 있을까? 마케팅부터 코딩, 헬스케어까지 전문가들의 GPT-4를 사용법을 알아봤다.

 

 

 

최근 정말 치열하게 대표 AI 기업들이 주요 상품들을 출시했다.

구글은 개발자들에게 자사의 AI 언어모델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하겠다고 밝혔고, AI 스타트업 앤스로픽(Anthropic)은 AI 어시스턴트 클로드(Claude)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압도하는 중대 발표는 오픈AI의새로운 멀티모달 대형 언어모델 ‘GPT-4’ 공개였다.

출시 발표 직후 GPT-4 개발팀을 독점 취재한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윌리엄 더글러스 헤븐(William Douglas Heaven)이 전하는 GPT-4의 첫인상을 이곳에서 볼 수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를 일반 대중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과 달리, 현재 GPT-4는 개발자만이 이용할 수 있다. [*편집자 주: 현재 챗GPT의 유료 멤버십인 챗GPT 플러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아직 출시 초기인 만큼 GPT-4가 새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테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GPT-4의 역량을 공개적으로 시험해 보고 있다. 재미있는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한다.

 

영감 주기(Hustling)

브랜드 디자이너인 잭슨 그레이스하우스 폴(Jackson Greathouse Fall)의 사례는 트위터에서 크게 화제가 되었다. 폴은 GPT-4에 어떻게 하면 초기 예산 100달러(약 13만 원)로 최대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 물었다. 그리고 그는 마치 컴퓨터의 ‘인간 리에종(보좌관)’처럼 무엇이 되었든 GPT-4가 시키는 대로 구입했다고 말했다.

 

GPT-4는 폴에게 특정 제품들(폴의 경우에는 어떤 친환경 제품이었다)의 구매 링크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도록 제휴 마케팅 사이트를 개설하라고 제안했다. 다음으로 폴은 GPT-4에 오픈AI의 이미지 생성 AI 시스템인 DALL-E 2를 사용해 로고를 만들 수 있는 프롬프트를 만들어 달라고 했다. 또 그는 GPT-4에 콘텐츠를 생성하라고 했으며 소셜미디어 광고에 자금을 할당해 달라고도 했다.

 

GPT-4로부터 영감을 얻어 마케팅 사업을 펼친 폴의 이야기는 소셜미디어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고 이들은 그의 사업에 투자하고 싶어 했다. 그리고 마침내 폴은 1,378.84달러(약 182만 원)의 현금을 손에 쥐었다. 이번 일은 명백히 홍보용 퍼포먼스였지만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데 AI 시스템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보여주는 멋진 예시이기도 했다.

 

생산성 높이기

대형 IT 기업들은 이용자들이 회사 업무에 AI를 사용하기를 고대하고 있다.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경로로 새로운 기술을 접하고 활용하게 될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서 지난 1월 예측했던 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용자들이 오피스 제품군의 GPT-4를 활용해 문서를 요약하거나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를 바란다. 고작 두어 달 전 일이 벌써 아주 오래된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상황이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우연찮게도 구글은 구글 독스와 지메일을 포함한 오피스 제품에 이와 비슷한 AI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람들은 이를 통해 이메일 초안을 작성하고 글을 교정하며 프레젠테이션용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것이다.

 

헬스케어에 활용하기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오픈AI가 투자한 앰비언스 헬스(Ambience Health)의 공동창업자인 니킬 부두마(Nikhil Buduma)와 마이크 응(Mike Ng)을 인터뷰하였다. 앰비언스 헬스는 GPT-4를 사용해 의료진과 환자가 나눈 대화를 기반으로 의무기록을 작성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은 데이터 입력과 같은 번거로운 작업이 생략되어 의사들의 업무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한다.

 

부두마는 GPT-4가 이전 버전보다 훨씬 더 지시를 잘 따른다고 말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정확성이 가장 중요한 의료 분야에서 이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작동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오픈AI는 여러 AI 언어모델에서 나타나는 결함으로 알려진 것 가운데 일부를 개선했다고 밝혔지만, GPT-4는 여전히 완벽하지 않다. GPT-4는 없는 말을 지어내거나 거짓을 사실인 것처럼 자신 있게 말한다. 편향성 문제도 아직 남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응은 인간 전문가가 직접 다루면서 실수를 바로잡는 것이 이 같은 AI 모델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코딩하기

프린스턴 대학교(Princeton University) 컴퓨터과학 교수인 아빈드 나라야난(Arvind Narayanan)은 GPT-4를 사용해 URL 주소를 참고문헌의 인용 항목으로 변환하는 코드를 생성하는 데 10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고 말한다.

 

나라야난은 텍스트, 이미지, 코드 생성을 위해 AI 프로그램을 각각 시험해 본 결과 코드 생성 AI 프로그램이 가장 유용했다고 말한다. 그는 트윗에서 “LLM(대형 언어모델) 코드 생성의 장점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과 심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렉 브록먼(Greg Brockman) 오픈AI 공동창업자는 한 시연에서 메모장에 그려진 간단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GPT-4를 사용해 웹사이트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나라야난이 지적하듯 이러한 AI 시스템의 강점은 바로 이처럼 평범하고 민감하지 않으면서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트윗: 아빈드 나라야난(Arvind Narayanan) @random_walker

 

(트윗 내용) “내가 인용했던 웹페이지의 URL을 BibTex(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항목으로 추가하기 위해 GPT-3 API에 접근하는 코드를 챗GPT-4로 짜는 데 10분도 걸리지 않았다. 지난 몇 년간 글을 쓸 때마다 작업이 참 성가셨다. 같은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긴 한데 오류가 많다.” 

 

책 저술하기

오픈AI의 초기 투자자인 리드 호프먼(Reid Hoffman) 링크드인 공동창업자 겸 회장은 저서 《임프롬투: AI를 통한 인간성 증폭(Impromptu: Amplifying Our Humanity through AI)》을 집필하는 데 GPT-4를 사용했다고 말한다. 호프먼은 이 책이 GPT-4와 공동 집필한 최초의 책일 것이라고 했다. (이전 버전인 챗GPT는 이미 수많은 책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호프먼은 2022년 여름 GPT-4를 처음 이용한 이후로 교육, 예술, 사법 체계, 저널리즘 등 다양한 분야에서 GPT-4를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왔다. 그가 GPT-4와 주고받은 대화를 발췌해 옮긴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AI의 미래를 설명한다. 또한 GPT-4를 글쓰기 조수로 사용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이를 분석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덧붙여 … GPT-4는 AI 커뮤니티에 있어 멋지고 반짝이는 새 장난감이다. 이것이 아이디어 구축, 문서 요약, 개념 설명, 단순 작업 자동화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보조 기술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사무직 지식근로자에게는 환영할 만한 발전이다.

 

그러나 오픈AI 스스로 GPT-4 사용에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는 점, 개인정보 침해, 사람인 척 기만하는 행위, 유해 콘텐츠 생성을 비롯해 여러 가지 안전의 우려가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는 점은 눈 여겨볼 만하다. 또한 GPT-4가 아직 드러나지 않은 다른 위험한 일에 쓰일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기대는 하되 과대광고에 현혹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누군가 이 강력한 새 AI 모델을 이용해 나쁜 일을 저지르는 것을 막을 도리가 없고, 그러한 일이 벌어지더라도 책임을 물을 방법 역시 없다. (출처, MIT Technology Review)